가치가 떨어지는 나쁜 돈이 가치 높은 돈을 몰아낸다.

고품질 우유 1리터가 도매가 1,000원에 판매되고, 물이 섞인 저품질 우유 1리터에 도매가 600원에 판매된다고 가정해보자. 일반적인 구매자라면 저품질 우유는 800원까지는 지불할 것이고, 고품질 우유는 1,200원까지 지불할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만약 고객이 우유의 품질을 구분할 수 없다면 어떻게 될까? 아마도 정직한 판매상과 고품질 우유는 시장에서 사라지고, 부정직한 판매상과 물이 섞인 우유만 남을 것이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이 추론할 수 있다. 

①부정직한 판매자는 저품질 우유를 고품질 우유로 속여 1,200원 보다 저렴한 가격에 판매한다.  ⇾  ②정직한 판매자는 부정직한 판매자보다 더 비싼 가격에 우유를 판매하므로 매출이 줄어든다.  ⇾  ③정직한 판매자는 파산하거나 부정직한 판매자의 전략을 추종하여 고품질 우유는 시장에서 사라진다.


이와 같은 시스템이 만들어지면 부정직한 판매자는 부자가 될 것이고, 정직한 판매자는 파산하거나 부정직한 판매상의 판매 방식을 따라할 것이다. 결국 소비자들은 저품질 우유를 고품질 우유로 착각하며 더 비싼 가격을 지불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