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주 사무실(Virtual Office)은 사업자 등록에 필요한 주소지 제공하는 가상오피스(사무실)로 일부 업체에서는 임시로 이용할 수 있는 사무실, 회의실, 프린트 등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비상주 사무실을 이용하기에 적합한 업종
자신의 실거주지(집주소)를 사업장 주소로 등록할 수 있지만 개인정보가 노출될 위험성이 존재하므로 다음 업종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비상주 사무실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사업자]
①전자상거래
②통신판매업
③의료기기판매업
④건강기능식품업
⑤소프트웨어 개발업
⑥컨설팅업 등
[법인사업자]
①도소매업
②IT•응용
③경영 컨설팅업
④소프트웨어 개발업
⑤부동산 컨설팅•임대•매매업 등
비상주 사무실 계약 전 주의사항
[임대차 계약서]
임대차계약은 소유주가 직접 사무실을 임대하는 것이고, 전대차계약은 임대한 사무실을 재임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두 가지 계약 모두 합법적인 계약이지만 예상치 못한 상황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전대차계약 보다는 임대차계약으로 진행하는 게 좋습니다.
[용도]
건물의 용도에 따라 사업자등록을 할 수 있는 업종이 구분되기 때문에 임대차계약 전 건축물 대장의 건물의 용도에 [근린생활시설]로 표기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건물의 용도에 [공장형]으로 표시된 경우에는 비상주사무실로 이용할 수 없기 때문에 임대차계약을 체결해서는 안됩니다.
[우편]
사업을 개시하면 국세청, 국민건강보험, 국민연금공단 등 다양한 기관으로 사업관련 우편물을 받아야 합니다.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우편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사무실)을 이용하는 게 좋습니다.
비상주 사무실 계약
[계약절차]
비상주 사무실은 사업자등록에 사용할 주소지가 목적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비대면 상담 후 전자서명으로 계약을 체결합니다.
① 간편 전화 상담
② 계약 희망 의사 전달
③ 계약금 이체
④ 임대차계약서 전자서명 발송
⑤ 계약서 확인 및 서명
비상주 사무실 비용&가격
비상주 사무실 비용&가격은 최소 월 ₩35,000원 ~ 최대 월 ₩100,000원에 이용할 수 있으며 계약지점, 계약기간, 사업자종류(개인 또는 법인)에 따라 월 이용료 차이가 있습니다.
[개인사업자]
• 월 3만원 ~ 5만원
[법인사업자]
• 월 6만원 ~ 10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