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워렌버핏의 주식투자 명언
1. 곤란한 상황에서 빠져나오는 것보다 그런 상황에 빠지지 않도록 조심하는 것이 훨씬 쉽다.
2. 월트스트리는 롤스로이드를 타는 사람이 지하철을 타는 사람에게 조언을 구하는 유일한 곳이다.
3. 명성을 쌓는 데는 20년이 걸리지만 잃는 데는 5분도 채 걸리지 않는다.
4. 주식 시장은 하늘과 마찬가치로 '스스로 돕는자'를 돕는다. 그러나 하늘과 달리 자신이 무엇을 하는지 모르는 자를 눈감아 주지는 않는다.
5. 나는 내가 넘지 못할 2미터의 막대를 뛰어넘으려 하지 않는다. 충분히 넘을 수 있는 30센티미터의 막대를 넘으면 그만이다.
6. 습관이라는 사슬은 끊어지기 전까지는 너무 가벼워 그 무게를 전혀 느끼지 못한다.
7. 여러 사람에게 의견을 묻는다고 해서 결고 현명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것은 아니다.
8. 바보라도 운영할 수 있는 기업에 투자해야 한다. 실제로 바보가 회사를 운영하는 날이 올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9. 세상에 영원한 것은 아무것도 없다.
10. 회사 운영 능력이 탁월한 경영자도 기초 체력이 부실한 기업은 어쩔 수 없다.
11. 회계는 업종을 불문하고 모든 사업의 언어다.
12. 사업 실적이 좋으면 주가도 따라 오른다.
13. 주식 투자는 자신이 다닐 회사를 선택하는 것과 비슷하다. 이는 '어려운' 문제라기보다 '올바른 선택'의 문제다. 확실한 기차에 올라타야 시간 낭비와 고통을 그만큼 줄일 수 있다.
15. 부실 운영과 부실 경영은 부실 회계로 이어진다.
16. 성장하기 위해 많은 자본이 필요한 사업과 많은 자본이 필요 없는 사업의 차이는 크다.
17. 기초 체력이 부실한 기업은 한 가지 문제를 해결하고 나면 곧바로 또 다른 문제에 봉착한다. 부엌에 바퀴벌레 한 마리만 있는 경우는 드믈기 때문이다.
18. 싸구려 시장으로 진출해도 매출을 증가 시킬 수는 있지만, 일단 싸구려로 전락하면 다시 고가 시장으로 올라가기 힘들다.
19. 나는 10년 혹은 15년 후의 그림이 그려지는 사업을 찾는다. 리글리즈 추잉껌이 그런 예다. 인터넷 때문에 사람들이 더 이상 껌을 씹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기는 어렵다.
20. 나는 사업가이기 때문에 더 좋은 투자자가 될 수 있고, 또 투자가이기 때문에 더 좋은 사업가가 될 수 있었다.
21. 시대에 뒤떨어진 원칙은 이미 원칙이 아니다.
22. 모두가 노리는 종목에 투자하려면 아주 비싼 대가를 치러야 한다.
23. 스스로 생각할 수 있어야 한다. 나는 지금까지 다른 사람으로부터 좋은 아이디어를 얻은 적이 별로 없다.
24. 자신의 경험을 통해 배우는 것도 좋지만, 가능하면 다른 사람의 경험을 통해 배우는 것이 현명하다.
25. 강아지에게 성견의 기술을 가르치기는 어렵다.
26. 누군가를 고용하려 할 때는 정직, 지능, 열정 이 세 가지를 살펴야 한다.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정직이다. 정직하지 않다면 지능과 열정도 그 빛을 잃는다.
27. 물고기에게 땅에서 걷는 일이 어떤 것인지 설명할 수 있을까? 수백 번 이야기하는 것보다 단 하루라도 직접 걸어 보게 하는 것이 낫다. 사업을 운영하는 것도 이와 마찬가지다.
28. 아이디어가 부실하면 말이 화려해진다.
29. 완벽한 이상형을 찾아 헤맨 친구가 있었다. 마침내 그 여자를 찾았을 때는 안타깝게도 그녀 역시 자신만의 이상형을 찾고 있었다.
30. 이발사에게 머리카락을 잘라야 하냐고 묻는 것만큼 어리석은 행동은 없다.
31. 예측은 대게 내용 자체보다 예측을 하는 사람에 대해 더 많을 것을 말해 준다.
32. 다수의 의견이 나의 판단을 대신하도록 내버려 두어서는 안 된다.
33. 경영 대학에서는 복잡하고 어려운 행위일수록 더 큰 보상을 한다. 그러나 단순한 행동이 더 효과적일 때도 있다.
34. 분산 투자는 자신의 무지를 감추는 수단에 불과하다.
35. 월스트리트는 거래가 있어야 돈을 번다. 그러나 투자자는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있을 때 돈을 번다.
36.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잘 모를 때에만 광범위한 분산 투자가 필요하다.
37. 아주 많은 실수를 저리는 것이 아니라면 옳은 선택 몇 개만으로도 충분히 성공할 수 있다.
38. 사소한 일에서 원칙을 지키지 못하면 큰일을 할 때도 원칙을 지키기 어렵다.
39. 글을 써 보는 것만큼 스스로 생각하게 만들고 또 자신의 사고를 바로잡는 방법도 없다.
40. 다른 사람들이 덜 신중하게 행동할수록 더 신중하게 행동하라.
41. 투수가 공을 던지기 전에 방망이를 휘두르지 말라.
42. 개인의 가장 중요한 자산을 바로 자기 자신이다. 그러므로 스스로를 관리하고 향상시키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야 한다.
43. 배우자를 고르는 것처럼 매수할 기업을 고르라. 즉 적극적인 관심과 특정 상대를 배제하지 않는 열린 마음을 가져야 한다. 그러나 절대 서둘러서는 안 된다.
44. 다른 사람들이 욕심을 부릴 때 신중하라. 다른 사람이 두려워할 때 욕심 부리라.
45. 일단 우량 종목을 제대로 골랐다면 더 이상 다른 종목에 기웃대지 마라.
46. 리스크는 자신이 하는 일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데서 발생한다.
47. 변화에 좌우되거나 변화에 목숨을 걸어야 하는 기업에는 관심이 없다. 경혼 생활과 마찬가지로 투자 역시 변화보다는 지속성이 중요하다.
48. 할 가치가 전혀 없는 일은 잘할 가치 역시 없다.
49. 경영자가 갖춰야 할 가장 중요한 덕목은 정직이다. 사람들을 잘못 읶는 CEO는 자신 역시 잘못된 방향으로 이끌고 말 것이다.
50. 기업 실적이 좋고 나쁜 것은 얼마나 노를 잘 젓느냐의 문제라기보다 얼마나 좋은 배를 선택했느냐의 문제다. 물이 샌다는 사실을 알았다면 배를 갈아타는 것이 훨신 생산적이다.
51. 나는 과거를 돌아보지 않는다. 과거에 매달린다고 달라지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우리는 과거가 아닌 미래를 행해 나아갈 수 있을 뿐이다.
52. 나는 내 실수에 대해 설명하고 싶다. 이 말은 내가 실수를 완벽하게 이해했다는 의미다.
53. 실수를 하지 않고는 어떠한 결정도 내릴 수 없다.
54. 합리적 이성을 바탕으로 투자 결정을 내려야 한다. 잘 모른다면 투자하지 말라.
55. 어떤 투자 아이디어를 이해했다면 그것을 다른 사람들이 이해하도록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56. 나의 투자 방법은 간단하다. 기본적인 경쟁력을 갖춘 기업, 그리고 정직하고 유능한 경영자가 운영하는 우량 기업을 골라 적정 가격에 매수는 것이다.
57. 나의 능력 범위를 벗어난 곳에 그럴 듯한 먹잇감이 있다고 해서 무리하게 접근하지는 않는다.
58. 엉터리 사업 계획이라도 사장이 하고 싶어 하면 아랫사람들은 알아서 긍적적인 조사 자료를 갖다 바친다.
59. 사업의 세계에서는 백미러가 전면 유리보다 더 선명하게 보이는 법이다.
60. 어떤 능력이 뛰어나다고 해서 인생사 전반에 걸쳐 조언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지나친 오만이다. 돈을 좀 벌었다고 해서 다른 모든 것에 관해 조언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크나큰 착각이다.
61. 투자자를 녹초로 만드는 것은 경제 상황이 아니라 투자자 자신이다.
62. 가격은 당신이 지불하는 액수이고, 가치는 거래를 통해서 얻는 무엇이다.
63. 주식 시장은 주식의 가격을 결정할 뿐이다. 주식 시장은 당신에게 봉사하기 위해 있는 것이지, 당신을 가르치기 위해 있는 것이 아니다.
64. 인수 전쟁에서 살아남는 자는 발을 뺄 시점을 아는 쪽이다.
65. 주식 시장은 스트라이크 선언이 없는 야구 경기장과 같아서 날아노는 공마다 방망이를 휘두를 필요는 없다.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공만 노리라
66. 역사를 통해 배울 수 있는 사실은 아이러니하게도 사람들은 역사를 통해 아무것도 배우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67. 시세 변동을 적이 아닌 친구로 생각하라 변동의 물결에 휩쓸리기보다 그 어리석음에서 이익을 창출하라.
68. 일시적인 문제로 우량 기업의 가치가 과소평가될 때가 최적의 투자 시점이다.
69. 기업의 장기적 가치를 보고 주식을 구매하는 투자자에게 시장의 불확실성은 오히려 좋은 친구다.
70. 월스트리스트의 전문가들에게 기업과 주식은 단지 거래를 위한 재료일 뿐이다.
71. 아무리 재능이 뛰어나고 많이 노력한다 해도 결과를 얻기까지는 어느 정도 시간이 걸린다. 아홉 명의 여자를 임신시켰다고 해서 한 달 만에 아이를 얻을 수는 없는 노릇이다.
72. 과거를 알면 부자가 될 수 있다.? 그렇다면 도서고나 사서가 세상에서 제일 큰 부자가 되었을 것이다.
73. 주식 시장이 10년간 문을 닫아도 불안해하지 않고 보유할 수 있는 종목을 선택하라.
74. 주식 시장이 효율적이었다면 나는 아마 거리에서 구걸하는 신세를 면치 못했을 것이다.
75. 우리는 주식 시장과 금리, 기업 활동 등이 향후 어떻게 전개될지 조금도 알 수 없다. 과거에도 그랬고, 기금도 그러하며, 미래에도 마찬가지다.
76. 부자가 된다고 해서 그 사람의 본질까지 바뀌는 것은 아니다. 돈을 벌기 전에 바보였다면 돈을 번 다음에는 수입억 달러를 가진 바보가 될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