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자동차 보험사에서 제공하는 제도(가입경력 인정제도), 특약상품(자녀할인, 안전장치 등)을 활용하면 연간 납부하는 자동차 보험료의 최소 10% ~ 최대 30%까지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보험 가입경력 인정제도
자동차 보험가입 경력이 짧을 수록 자동차 보험료가 올라가고, 보험가입 경력이 길수록 자동차 보험료가 내려가기 때문에 운전병 복무, 해외 자동차보헙 가입경력 등 자동차 보험가입 경력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운전경력이 있다면 최대 30%까지 자동차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 보험가입 경력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운전경력]

①운전병 복무경력
②해외 자동차보험 가입경력
③관공서, 법인 운전직 근무경력
④택시, 버스, 화물차 공제조합 가입경력
⑤가족 등의 자동차보험에 종피보험자로 등록된 경우


  운전자 대상 범위
운전자 범위 넓을 수록 자동차 보험료가 올라가고, 운전자 범위가 좁을 수록 자동차 보험료가 내려갑니다. 일인한정, 부부한정, 가족한정 등 운전자 범위가 한정되는 특약을 가입하는 경우에는 누구나 운전할 수 있는 특약보다 10% ~ 30%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운전자 범위를 일인한정, 부부한정으로 좁은 범위로 가입하고 자녀 등이 운전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단기 보험을 활용하는 게 좋습니다. 

  운전자 연령 범위
운전자 연령 범위가 넓을 수록 보험료가 올라가고, 운전자 연령 범위가 좁을 수록 보험료가 내려가기 때문에 [전 연령]로 가입하는 것보다 [20세 이상 ,30세 이상 ]과 같이 운전자 연령을 한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 25세인 운전자가 보험기간 중 만 26세가 된 경우 [운전자 연령 범위]를 만 26세 이상으로 변경하면 자동차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자녀할인 특약
자녀할인 특약은 임신 중(태아) ~ 만 6세 이하의 자녀를 둔 고객님께 보험료를 할인해 주 는 상품으로 보험료의 3% ~ 10%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자동차보험에 가입한 후 임신 사실을 알게 된 경우에는 그 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임신확인서)를 보험사에 제출하면 보험료의 일부를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안전장치 특약
안전장치 특약은 자동차사고 발생위험을 낮춰주는 안전장치가 설치되어 있는 경우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상품으로 4% ~ 7% 정도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에어백]

운전석에 에어백이 설치되어 있으면 보험료의 10% 정도 할인받을 수 있고, 운전석 + 보조석에 에어백이 설치되어 있으면 보험료의 20%까지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 가입 후 에어백을 설치한 경우에는 그 사실을 증빙할 수 있는 서류를 보험사에 제출하면 보험료의 일부를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운전보조장치]

전방충돌경고장치, 차선이탈경고장치, 차로이탈방지장치 등 사고 발생 위험을 낮춰주는 운전보조장치가 설치된 경우에는 보험료의 최대 5%까지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블랙박스]

블랙박스는 차사고 과실여부를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되는 장치로 차량에 설치하면 보험료의 일부를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 가입 후 블랙박스를 설치한 경우에는 그 사실을 증빙할 수 있는 서류를 보험사에 제출하면 보험료의 일부를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안전운전 할인특약
안전운전 한일특약은 운전자의 운행습관에 따라 보험료를 차등화한 상품으로 각 보험사가 정한 안전운전 점수를 달성한 경우 보험료의 일부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커넥티드카 안전운전]

블루링크 이용자를 위한 특약으로 ①최근 90일간 ②1,000km 이상 주행하며 ③안전운전 점수 70점 이상 달성한 경우 최대 12%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T맵 안전운전 특약]

티맵을 구동한 상태에서 안전운전을 하는 고객에게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상품으로 각 보험사에서 정한 안전운전 점수 이상인 경우 최대 12%까지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마일리지 특약
마일리지 특약은 주행거리가 낮을 수록 보험료를 할인해 주는 상품으로 고객의 연평균 주행거리를 기준으로 보험료의 일부(최대 40%)를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 주행 빈도 특약
자동차 주행 빈도 특약은 자동차 주행빈도를 줄이는 경우 자동차 보험료를 환급•할인해주는 상품으로 대중교통이용 특약, 승용차 요일제 특약 등이 있습니다. 



[대중교통이용 특약]

자동차보험 가입 전 3개월 동안의 월평균 대중교통 이용금액에 따라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상품으로 월평균 이용금액 6만원 이상일 때는 5%, 12만원 이상일 때는 8%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승용차 요일제 특약]

일주일 중 운전하지 않는 날을 지정하고 그 날에 보험사가 정한 비율 이하로 운전한 경우 할인해주는 상품으로 차량 운정행보를 기록할 수 있는 단말기를 설치해야만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